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아르헨티나에서 궁지에 몰린 벌처펀드
아르헨티나에서 궁지에 몰린 벌처펀드
  • 마크 바이스브로
  • 승인 2014.10.30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수의 미국 투기꾼들이 4천만 명의 아르헨티나 국민들을 인질로 삼는 것을 인정할 것인가? 이 질문에 최근 미 사법부는 “그렇다”고 대답해 투자자들에게까지 혼란을 일으키고 있다.이러한 입장은 국가에 채무 부담을 경감시켜줄 수 있는 기반을 약화시키면서 전 세계 금융시스템의 균형을 깨뜨릴 수 있는 위협이 되고 있다.

최근 아르헨티나 정부가 투기 목적으로 부실 채권 매매를 전문으로 하는 ‘벌처펀드(vulture fund)’(1)에 벌이는 전투는 미국의 몇몇 TV 드라마를 연상시킨다.미스터리, 정치적 음모, 반전, 미워할 수밖에 없는 절대 악인 등 드라마의 온갖 요소들이 들어있기 때문이다.그중에서도 주목을 끄는 것은 마크 레이보비치 기자가 “홍합이 바위에 딱 붙어있듯이 워싱턴에 달라붙어있는 꼴”이라고 묘사한 고위공무원 출신 로비스트들이다.

드라마의 최신편은 미국 뉴욕 연방법원에서 토마스 그리사 판...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마크 바이스브로
마크 바이스브로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