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자유를 침해하는 덫, '정보처리기술'의 민낯
자유를 침해하는 덫, '정보처리기술'의 민낯
  • 루이 주아네
  • 승인 2014.10.31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처리과학의 발달로 대용량 정보의 처리와 축적이 가능해지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일대 혁신이 일어났다.그러나 세계가 점점 더 기술발전에 의존하고 있는 가운데, 예측가능성과 투명성으로 포화된 사회가 개인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도록 경계해야 한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발달된 사회 조직망, 권력의 다원주의, 견제세력 작용이 기술 발달로 인한 자유 침해의 여지를 제거할 수 있다.’(1) 최대한 거리를 두고 신중하게 논의되어야 할 주장이다.이 주장은 정보 분야에 있어서 우리 사회가 이제 막 선사시대를 빠져나왔음이 확실함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우리가 정보화의 결과에 대한 명확한 비전을 갖게 될 것이라는 확신을 전제로 하고 있다.이 주장은 또한 임시법의 예외 조항 등을 통하여 유럽에서 민주주의가 잠재적 쇠락의 길을 걷고 있는 상황에서조차, 민주주의 권리에 기반한 국가가 영속될 것이라고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루이 주아네
루이 주아네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