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고용 불안정 초래한 올랑드의 고용 안정화 정책
고용 불안정 초래한 올랑드의 고용 안정화 정책
  • 마르틴 뷜라르
  • 승인 2014.12.04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 불안정 초래한 올랑드의 고용 안정화 정책



마르틴 뷜라르┃<르몽드 디플로마티크> 기자



“임금 문제야말로 나의 진정한 적수이다.” 물론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이 이런 열의 넘치는 발언을 공개적으로 한 적은 없다.그에게는 대선에서 좌파에 승리를 안겨주기 위해 재정 긴축을 반대하는 것이 더욱 중요했기 때문이다.그러나 선거 결과가 나오고 얼마 지나지 않아 올랑드 대통령의 발길을 이끈 것은 ‘높은 노동비용’이라는 일종의 신조였다.이 신조를 따르는 데에는 함께하는 총리가 장 마르크 애로 전 총리처럼 두루뭉술한 인물인지, 마뉴엘 발스처럼 우파 성향이 강한 자유주의 인물인지는 크게 중요하지 않았다.

대통령 취임으로부터 채 한 달이 지나지 않은 시점에 이미 올랑드 대통령은 이러한 노선을 드러내기 시작했다.그가 처음으로 내린 조치는 최저임금(SMIC) 인상안이었다.프랑스의 경우 정부가 해...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마르틴 뷜라르
마르틴 뷜라르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