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생각은 인간의 특징인가?
생각은 인간의 특징인가?
  • 파블로 옌셴
  • 승인 2014.12.04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각은 인간의 특징인가?



물리적인 세계를 인간이 배제된 기계처럼 생각하는 것은 근대 시대의 기본 원칙 중 하나이며 데카르트 시대에는 물리적인 세계와 인간을 따로 떼어놓고 생각하는 이분법이 해방자의 역할을 했다.그러나 이 같은 이분법에 오래전부터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만일 자연이 움직이지도 않고 의식도 없는 존재이고 불변의 법칙을 따른다고 해 보자. 그렇다면 자신의 행동에 의미와 목표를 부여할 수 있는 인간들은 이러한 자연에서 어떻게 나올 수가 있는가? 에세이 두 권이 이 같은 궁금증을 벗어나게 해 주는 가정을 제시하고 있다.

첫 번째는 영국의 루퍼트 셸드레이크가 쓴 에세이다.셸드레이크는 생물화학 박사이며 캠브리지 대학을 졸업하고 세포노화 과정을 연구했으며 많은 연구자들이 인식론적인 사고를 하지 않는다고 비판한 바 있다.영혼과 유기체와 구별되는 생명 원칙이 존재한다고 보고 유기적 기능이 이러한 원칙에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파블로 옌셴
파블로 옌셴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