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7월호 구매하기
세네갈의 저격수라 불리던 그들
세네갈의 저격수라 불리던 그들
  • 아니세 모브
  • 승인 2014.12.04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 서평]
세네갈의 저격수라 불리던 그들



바로 잡는 데 너무 늦는 건 없다.제1차 세계대전 100주년과 1944년 노르망디 상륙작전 70주년을 맞아 아프리카 병사들에 대해 관심을 갖는 시간이 마련되었다.아프리카 병사들의 용맹성은 유럽과 아프리카에서 연합군이 승리를 거두는 데 기여했다.식민지 제국들의 영토를 새롭게 바꿔 지정학적 균형을 바꾸는 승리였다.그런데 흔히 사람들은 아프리카 사람들이 군수 물자를 만들고 도시에 식량을 보급하고 전쟁 비용을 지원하며 함께 노력했다는 사실을 잊을 때가 많다.

카메룬 출신의 저널리스트이자 작가인 사뮈엘 므바줌은 식민지 시대의 폭력으로 얼룩진 풍경과 시민들의 용감한 순간을 동시에 그리고 있다.이를 위해 풍부한 인물 자료들을 참고했다.저자는 처음에는 프랑스 제국을 공고히 하는 데 이용된 아프리카 군대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분석해 나간다.제1차 세계대전과 2차 세계대전에서 아프리카 병사들은...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PDF와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PDF와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아니세 모브
아니세 모브 info@ilemond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