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교묘한 지도층의 민낯들
교묘한 지도층의 민낯들
  • 도미니크 프랑스셰티
  • 승인 2015.03.04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분기점>도미니크 프랑스세티 교묘한 지도층의 민낯들

몇 달 차이로 (경영자, 공무원, 의사, 지식인 등) 지도층의 사회적 범주를 다룬 책이 세 권이나 출간된 것은 우연이 아니다.

경제학자인 제라르 뒤메닐과 도미니크 레비는 수 년 전부터 계급구조에 대한 마르크스적 분석을 재해석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두 사람의 최근 저서 <주요 분기점>(1)은 자본주의 역사의 주요 현상 하나를 설명한다.바로 효율과 이익을 위해 조정과 조직을 필요로 하는 시스템이 나날이 국유화되는 현상이다.이런 기관에서의 업무는 지도층의 몫이다.20세기 초부터 지도층은 정치적으로 중심 계급 역할을 하며 좌파와 우파 사상을 오갔다.케인즈 식 이론과 시민투쟁의 발현이라는 배경 속에서 좌파적인 성향을 띠고 신자유주의에서와 마찬가지로 자본가 계층 쪽에 선 것은 우파적 성향이다.

토마스 피케티의 <21세기 자본>(2)의 평론가들 중 피케티...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도미니크 프랑스셰티
도미니크 프랑스셰티 노동운동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