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06월호 구매하기
또 하나의 전쟁터, 해양석유
또 하나의 전쟁터, 해양석유
  • 마이클 T. 클레어
  • 승인 2015.03.04 10:4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국가 간 소규모 충돌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마니에르 드 부아> 최신호는 이 지역 분쟁의 근본적 원인을 이해하고자 모든 분쟁을 면밀히 조사하고, 분쟁의 역사적 근원을 파헤치고, 각 국가들의 입장을 분석했다.


마이클 T. 클레어 |미 햄프셔 칼리지 교수


2014년 5월, 영토 분쟁 중인 남중국해에 중국이 석유시추 플랫폼 HYSY-981을 설치하자 중국의 의도에 대한 의문이 증폭되었다.서양 전문가들은 중국이 플랫폼 설치를 통해 자국이 남중국해를 강제적으로 통제하고 필리핀과 베트남을 포함한 남중국해를 탐내는 국가들을 견제할 수 있음을 증명하려 한다고 분석했다.워싱턴 소재 브루킹스 연구소의 중국 전문가 에리카 다운은 “석유시추 시설 설치 강행은 최근 몇 년 간 중국이 남중국해에서 분쟁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지역에 대한 중국의 지배력을 공고히 하기 위해 감행한 일련의 조치들 중 하나”라...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PDF와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PDF와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정기구독자님이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바랍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생각하는별먼지 2015-04-03 11:33:28
삽입그림 밑에 열한번째 줄 오타있네요.
동족으로 -> 동쪽으로

min1066 2015-03-18 00:58:29
EEZ 배타적 경제적 수역 번역 안하셨네요, 그리고 글 끝에서 저자 이름을 Michael T. Klare 이라고 같이 써줘야 하는거 아닌가요? 그리고 주석 (3)에서 Martine 이 아니라 Martime 인데 오타가 있네요, 그리고 주석 (3) 에는 Congressional Research Service를 (5)에는 The American Oil & Gas Reporter를 (6)에는 US Geological Survey (USGS) 를 빼먹고 쓰셨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