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인도의 신화, 타타 그룹
인도의 신화, 타타 그룹
  • 조츠나 삭세나
  • 승인 2015.04.01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 로렌주의 아양주 지역에서 강철 궤도를 생산하는 인도 기업 타타는 또 다른 인도계 기업인 미탈과는 달리 ‘관대한’ 이미지로 통한다.미탈은 최근 갑작스럽게 제철소 두 곳을 폐쇄했고 그 여파로 철강 부문의 자회사를 매각한 바 있다.본국인 인도에서 역시 타타는 막대한 수익을 올리면서 거침없는 행보를 이어나가고 있다.가족경영, 민족주의, 자본주의를 성공적으로 조합시킨 케이스로 꼽힌다.



“철강보다 더 중요한 가치를 위해.” 인도 최대의 철강 기업 타타가 내건 이 슬로건은 현재 인도 최고의 재벌그룹인 타타의 독특한 면모를 엿볼 수 있게 한다.여기서 말하는 가치인 신뢰, 믿음, 사회적 책임은 타타 그룹의 창업자인 잠세트지 타타가 내걸었던 원칙들과 일맥상통한다.

인도 내에서 타타 가문의 신화를 모르는 이는 없다.타타 가문이 세운 타타 그룹은 현재 농산물 가공에서부터 철강, 화학, 에...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조츠나 삭세나
조츠나 삭세나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