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홍콩, 선거개혁안 발표…민주진영 '반발'
홍콩, 선거개혁안 발표…민주진영 '반발'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4.22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콩 정부가 오는 2017년 치러질 행정장관 선거제도개혁안을 22일(현지시간) 발표했다. 그러나 13만명 이상의 의견을 수렴해 개정했다는 이번 개혁안 역시 민주진영 후보의 입후보를 사실상 차단한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의결안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어 범민주진영의 반대에 부딪힐 것으로 예상된다.

케리 람 홍콩 정무사장(총리)이 이날 발표한 개혁안을 보면 38개 분야의 업계단체 대표 등 1200명으로 구성된 행정장관 지명위원회에서 120명 이상의 추천을 받은 인물은 후보로 나설 수 있다. 이전 지명위원회로부터 최대 150명 이상의 추천을 받았어야 했던 것과 비교했을 때 후보 자격이 완화됐다는 점이 특징이다. 

한 후보의 최대 추천수가 240명이라는 점을 가정하면 5~10명의 후보가 배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종 후보로 확정되기 위해서는 지명위의 과반수 지지를 얻어 2~3명의 최종 후보가 배출된다고 케리 람 정무사장은 설명했다.

500만명의 홍콩 유권자들은 이런 절차를 거쳐 선정된 최종 후보에 1표씩을 행사할 수 있으며 최다 득표자가 행정장관으로 선출된다.

이는 사실상 지난해 8월 전인대의 의결안을 토대로 홍콩 정부가 지난 1월 발표된 개혁안 내용과 비슷하다. 전인대의 의결안은 홍콩 내 민주주의 시위를 촉발할 정도로 홍콩 내 거센 반대에 부딪혔었다. 

홍콩은 업계단체 대표가 간접선거로 행정장관을 선출하는 것에서 직접 보통선거로 바꾼다는 취지에서 선거개혁을 추진했으나 이 방안이 오히려 민주진영의 입후보를 제한하는것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이렇게 되면 중국과 관계가 깊은 정치인 혹은 친중 성향의 기업인 등이 최종 후보로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

케리람 정무사장은 "홍콩특별정부의 이번 방안은 '기본법' 및 전인대가 지난해 8월 31일 의결한 '결정'에 의거한 것"이라며 "여러 분야의 의견을 수렴해 합의점과 평행점을 찾았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는 홍콩 시민의 뜻을 반영하고 홍콩사회의 장기적 이익을 우선으로 해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입법회에 제출된 관련 개혁안은 이르면 6월 17일 혹은 6월 24일 투표에 부쳐지게 된다.

이와 관련 홍콩 범민주진영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날 케리람 정무사장의 발표가 끝나자마자 범민주진영 '반합회(飯合會)'를 이끄는 공민당의 앨런 렁은 성명을 통해 "이번 개혁안은 가짜 선거방안"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좁은 범위 내에서 제한된 후보를 선출해 선거 결과를 도출하는 것은 홍콩 시민들을 하나의 투표 도구로 삼는 것"이라며 "범민주진영 의원들은 반드시 이 개혁안을 부결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범민주진영 의원 18명은 케리 람 정무사장이 입법회에서 관련 발표를 하자 항의의 표시로 자리를 떠났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렁 의원은 오늘부터 개혁안 반대 캠페인을 진행할 것이라며 "홍콩 시민들이 처음의 소망을 잊지 않도록 호소한다.  계속해서 '진정한 보통선거'를 쟁취하자"고 강조했다.

한편 렁춘잉 행정장관은 이날 케리람 정무사장의 개혁안 발표에 앞서 현지언론과 가진 인터뷰에서 "중앙(중국 정부)의 원칙 레드라인에 어떠한 양보도 있을 수 없다"며 "만약 이번 개혁안이 부결된다면 언제 다시 정치개혁안을 추진할 수 있을지 모른다"고 설명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