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02월호 구매하기
UN이여, 다자주의를 복원하라
UN이여, 다자주의를 복원하라
  • 베르트랑 바디
  • 승인 2015.06.02 1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반적인 전쟁 : 색이 있는 꼴라쥬 (co.1)>

[전문]1945년 6월 26일 샌프란시스코에서 UN헌장이 채택된 지 70주년을 맞이하여 다양한 UN 개혁안이 발표되고 있다.단순히 기술적인 측면뿐만이 아니라, 평화를 건설하고 인본주의 가치를 정립해야 할 도구로서의 UN의 역할도 도마에 오르고 있다.

프랭클린 루즈벨트 대통령에게는 악몽과도 같은 일이었다.그는 제2차 세계대전 종전 뒤 국제연합(UN) 창설에 적극 앞장섰다.그러나 정작 미국 의회로부터 UN 가입 비준을 거부당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면 정말이지 몸서리가 쳐졌다.사실 그럴 가능성을 아주 무시할 수 없었다.25년 전에도 이미 국제연맹(LN) 설립에 주도적 역할을 하며 한껏 으스대던 전직 대통령 우드로 윌슨이 의회의 비준 거부로 한바탕 홍역을 치르지 않았던가.(1) 아마도 미국 의원들은 스스로를 고전이론을 엄격히 전승해야 할 사명을 부여받은 자들로 생각하는 것이 분명하리...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하시면 2008년 10월 이후 온라인 기사와 PDF 파일 전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회원은 과거 기사 일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에서 신청 또는 info@ilemonde.com로 성함, 아이디, 연락처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정기구독자님이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바랍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