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프랑스 서평 단신
프랑스 서평 단신
  • 편집자
  • 승인 2015.06.04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프리카 편

<아름다운 거지 나라 : 내전 이래의 앙골라> / 리카르도 소아레스 데 올리베이라

아프리카 경제 순위 3국인 앙골라를 상세히 다룬 보기 드문 책에 속한다.옥스퍼드 대학의 조교수인 저자는 2000년대 전후시기를 맞고 오일 붐으로 국내총생산이 10배가 늘어난 앙골라를 연구한다.그러나 이 성공 스토리는 사실 모래위의 성에 지나지 않았다.자원을 가진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앙골라도 지도층의 무능으로 자원을 활용해 제대로 된 발전을 구축하지 못했다.인프라가 부족하고 인프라 관리도 형편없었다.저자는 앙골라의 새로운 엘리트층의 오만한 행동을 분석하며 나라가 발전하려면 힘의 관계가 아니라 정부가 고안한 정책에 의해 이루어져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부는 나라를 근대화시켜야 한다는 교훈을 준다.



<교육과 문화> / 레오폴 세다르 생고르

1960년에서 1980년까지 세네칼 대통령으로 있었던 레오폴 세다르...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편집자
편집자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