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우크라 대규모 교전 책임, 정부-반군 신경전
우크라 대규모 교전 책임, 정부-반군 신경전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6.05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월 휴전 발효 이후 최고 규모의 교전이 벌어진 우크라이나 동부 상황을 둘러싸고 우크라이나 정부측과 친러 분리주의 반군측의 책임론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AFP통신에 따르면 페트로 포로셴코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4일(현지시간) 의회 연례 연설을 통해 "러시아 테러조직이 대규모 교전을 재개한 점은 우리에게 커다란 위협이 되고 있다"고 평했다.

포로셴코 대통령은 "여전히 9000여명의 러시아 정부군이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이들은 반군을 지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포로셴코 대통령이 언급한 대규모 교전은 전날인 3일부터 4일 오전까지 도네츠크 서부 마린카에서 우크라이나 정부군과 반군 간 교전을 뜻한다.

양측에 따르면 이번 교전을 통해 정부군 5명과 반군 14명, 민간인 5명 등 최소 24명이 숨졌으며 100여명이 다친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반군측은 이에 앞서 "정부군이 반군 장악지역으로 대포를 발포하면서 사망자가 발생하기 시작했다"며 교전을 정부군이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우크라이나 정부를 지원하고 있는 미국과 유럽 등 서방진영과 러시아도 이번 교전의 책임이 상대방에게 있다며 비난전을 벌였다.

마야 코치얀치치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대변인은 "마린카에서 발생한 폭력적인 교전은 지난 2월 합의된 민스크 평화안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행위"라며 "휴전을 감시중인 유럽안보협력기구(OSCE)에 따르면 반군은 중화기 다수를 동원해 포격을 가했다"고 말했다.

코치얀치치 대변인은 "휴전안은 반드시 지켜져야 하고 그 내용에 따라 모든 중화기는 철수돼야 한다"며 "이번에 발생한 높은 수위의 교전은 새로운 폭력과 고통의 소용돌이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우려했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사무총장도 "양측은 모두 중화기를 전선에서 물리고 즉시 휴전 상태로 돌아가야 한다"며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다시 재개된 교전을 멈추게 할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반군을 돕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러시아는 이날 교전의 책임이 우크라이나 정부측에 있다고 비난했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반군이 장악한 동부지역과의 직접적인 대화를 거부하고 있는 우크라이나 정부의 행동으로 인해 민스크 평화안이 파기될 위기에 놓였다"며 "우크라이나 정부는 앞서도 여러차례 이 지역의 긴장을 높이는 행위를 해왔다"고 말했다.

러시아 대통령궁도 앞서 "반군을 향한 포격은 도발적인 행위"라며 우크라이나 정부를 비판했다.

지난해 4월 친 서방 성향의 우크라이나 정부와 동부지역 분리독립을 요구하는 친러 반군이 갈등을 시작하면서 발발한 이번 사태로 인해 현재까지 6400여명이 숨졌다.

서방은 러시아가 국제법을 위반한 채 반군지역에 병력과 무기를 지원하고 있다며 대(對)러 제재를 부과하고 있다. 그러나 러시아는 이 같은 혐의를 부인하는 한편 오히려 우크라이나 정부 측이 분리독립과 관련한 동부지역의 대화 요구를 거절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온라인뉴스팀
온라인뉴스팀 lemonde100@naver.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