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그리스, 구제금융 합의 불발
그리스, 구제금융 합의 불발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6.19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리스 금융권의 사활이 걸린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재무장관 회의가 구제금융 지원 조건 도출에 실패했다.

그리스는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유럽중앙은행(ECB)‧국제통화기금(IMF) 등 이른바 국제 채권단 '트로이카'로부터 72억 유로 규모인 구제금융 마지막 분할금을 받지 못할 경우 오는 30일 만기가 돌아오는 채무 상환이 불가능하다.

그러나 18일(현지시간) 룩셈브루크에서 열린 유로그룹(유로존 재무장관 협의체) 회의는 4시간여의 진통 끝에 합의 도출에 실패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도날드 투스크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은 파국으로 치닫는 그리스 사태를 논의하기 위해 오는 22일  유로존 긴급 정상회의를 소집한다고 밝혔다.

예룬 데이셀브룸 유로그룹 의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그리스의 개혁안이 재정수지 목표를 달성하기 부족하다는 기존입장을 재확인하며 오는 30일까지 구제금융을 받는 상황에 대해 "상상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리스에 며칠 안에 새로운 협상안을 제출하라고 강하게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투스크 상임의장은 같은 날 성명을 내고 "그리스 상태를 최상위 정치 계급이 다뤄야할 때"라며 22일 오후 7시 벨기에 브뤼셀에서 유로존 정상회의를 열겠다고 밝혔다.

크리스틴 라가르드는 IMF 총재는 이날 회의에 앞선 기자회견에서 그리스와 채권단 간 구제금융 지원 조건 합의가 실패할 경우 오는 30일 만기인 그리스의 15억 유로 어치 채무 상환 시점을 유예시켜주지 않겠다고 못 박았다.

앞서 지난 14일 브뤼셀에서 열린 그리스와 국제채권단 간 협상은 마주 앉은지 45분 만에 실패로 끝났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온라인뉴스팀
온라인뉴스팀 lemonde100@naver.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