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유로존 정상들 "그리스 투표, 그렉시트 묻는 것"
유로존 정상들 "그리스 투표, 그렉시트 묻는 것"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6.30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의 정상들이 29일(현지시간) 그리스 국민들에게 7월 5일 국민투표는 실질적으로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잔류 여부를 묻는 투표라고 경고하고 나섰다. 그러면서 반대표가 다수로 나온다고 해도 채권단으로부터 긴축을 완화한 새로운 제안은 없을 것이며, 오히려 경제적 재앙이 초래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정상들의 이 같은 경고는 그리스가 만기 시한이 30일 자정까지 약 16억유로의 국제통화기금(IMF) 부채를 갚지 못할 것이란 그리스 정부 관리들의 발언이 나오면서 그리스가 디폴트(채무불이행)에 빠질 것이란 우려가 증폭된 가운데 나온 것이다.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외신에 따르면 부채를 제 때 갚지 못하면 그리스는 짐바브웨와 수단, 쿠바에 이어 IMF의 빚을 체납한 국가 대열에 이름을 올리게 된다. 다만, 국제 신용평가사와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관리들은 연쇄지급 불능조항(cross-default clauses)이 발동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조항은 채무자가 차입계약을 맺을 때 기존의 어떤 차입에 대해 지급불능 선언을 하면 여타 차입도 자동적으로 디폴트되게 한 것이다. 이 부채보다 향후 파장이 더욱 우려스러워 시장이 주목하고 있는 것은 내달 20일 만기가 돌아오는 ECB의 부채 35억유로이다.

그리스를 둘러싼 우려가 고조되면서 이번주 첫 거래일에 시장은 급락세를 보였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손실을 다소 만회하는 양상은 4년 전 유로존 재정위기 때만큼 전염 우려가 크지 않다는 뜻이다. 

이날 시장의 요동을 촉발시킨 이는 알렉시스 치프라스 그리스 총리다. 그는 주말 동안 협상장을 박차고 나와 채권단의 개혁안을 놓고 국민투표를 부치겠다고 밝혔다. 또 이후 은행 영업을 중단시키는 등 자본 통제를 부과했다. 이날 치프라스 총리는 반대표는 향후 조건이 나은 협상을 할 수 있는 협상력을 높여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총리와 장-클로드 융커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마테오 렌치 이탈리아 총리는 반대표는 그리스로 하여금 유로존을 떠나도록 만들 것이라고 반박했다. 유커 위원장은 "국민들이 '반대'를 찍으며, 이는 미래에 대한 재앙이다"며 "'반대'는 유럽에 '반대'한다는 뜻이다"고 의미를 설명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7월 5일 투표는 "유로존의 미래에 영향을 끼칠 것"이라며 다소 조심스러운 입장을 내보였지만, 지그마르 가브리엘 독일 부총리는 보다 직접적으로 "반대표는 유로존 잔류에 대한 분명한 반대 의사"라고 규정했다.

그리스 정부의 입장은 완전히 상반됐다. 유로존 잔류가 아니라 최종 개혁안에 대한 투표라고 지적했다. 이날 공개표 투표용지에서는 유로존이라는 말은 전혀 언급돼 있지 않다.

치프라스 총리는 이날 오후 현지 방송 ERT TV와의 인터뷰에서 유로존은 그리스를 밖으로 내치지 못할 것이라고 말하며, "막대한 금융 비용"을 이유로 들었다. 그는 "지난 5개월 동안, 우리는 협상 타결을 위해 인간적으로 가능한 무엇이든 했다"며 협상 결렬에 대한 비난의 화살을 채권단에 돌렸다.

이날에도 불안감을 느낀 그리스 국민들은 현금인출기(ATM) 밖에서 줄을 섰다. ATM에서 현금 인출은 일일 60유로로 제한된다. 또 그리스 내 온라인 거래는 허용되지만 해외 거래는 금지됐다.

국민투표를 둘러싼 유세전은 이날 그리스에서 시작됐다. 반긴축과 시리자 정부를 지지하는 이들은 아테네에 있는 신타그마 광장에 모여 반대표를 찍어줄 것을 독려했다. 30일에는 "우리는 유럽에 남아야 한다"는 중도 좌파와 우파 정당을 포함한 찬성 지지자들의 시위가 예정돼 있다.

치프라스 총리의 국민투표 발표 이후 실시된 여론조사 결과는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 다수의 전문가들은 찬반 여론이 팽팽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전했다.

유로그룹(유로존 재무장관 회의체)은 앞서 지난 27일 30일 끝나는 현재 구제금융 프로그램의 연장은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부 정상들은 막판 협상의 기대를 버리지 않고 있다.

이날 치프라스 총리는 7월 5일까지 구제금융 프로그램을 연장시켜달라는 내용의 서한을 모든 유로존 정상들 앞으로 발송했다. 또 올랑드 대통령은 구제금융 협상 재개를 요청했다.

하지만 이날 도날드 투스크 EU정상회의 상임의장은 회원국들 중에 그리스 구제금융의 연장을 수용하겠다는 의향을 보인 곳이 없다는 점을 치프라스 총리에게 전했다.

치프라스 총리의 요청은 구제금융 종료를 피하기 위한 마지막 시도였다. 하지만 수포로 돌아감에 따라 그리스는 5년만에 처음으로 유럽연합(EU) 안전망없이 7월을 맞게 됐다고 FT는 전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온라인뉴스팀
온라인뉴스팀 lemonde100@naver.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