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부룬디공화국, 또 다른 위기의 시작
부룬디공화국, 또 다른 위기의 시작
  • 피에르 베네티
  • 승인 2015.07.02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협정 위반과 대규모 시위 확산, 십 만이 넘는 주민들의 집단 이주, 군부의 쿠데타 시도로 부룬디가 위기를 겪고 있다.이 모든 것이 한 달도 채 안 되는 기간 동안 일어났다.이미 긴 내전으로 상처가 깊은 부룬디 공화국에서 연임을 시도하려는 피에르 은쿠룬지자 대통령에 의해 또다시 정치와 사회의 균형이 위협받고 있다.



시위가 처음 시작된 부룬디 수도 부줌부라의 외곽에 “우리는 민족 간 문제에서 벗어나 어느 정도 평화를 지키고 있었다!”는 시위대의 외침이 울려 퍼졌다.피에르 은쿠룬지자 대통령이 재선을 위해 대선에 출마하려 하자 부룬디 청년들의 분노는 폭발했다.이들은 1993년부터 2008년까지 30만 명의 목숨을 앗아가고 부룬디를 황폐화시킨 내전 때나 그 이후에 태어난 세대로, 2000년 8월 28일 정부와 후투족 반군들(1) 간에 체결된 아루샤(탄자니아) 협정 덕분에 내전이 종식되고 평화를 되찾았다고 믿고 있었다.아루...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피에르 베네티
피에르 베네티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