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日자민당 특위 "국제사회서 위안부 사실 왜곡돼 있다"
日자민당 특위 "국제사회서 위안부 사실 왜곡돼 있다"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7.29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의 집권 자민당이 28일 오후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국제사회에서 사실이 왜곡돼 있다며 정부에 적극적으로 반박할 것을 요구하는 의견서를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에 전달했다. 

의견서를 전달받은 아베 총리는 "확실히 받아들인다. 잘못된 점은 고쳐나가겠다"고 답했다. 이에 한국 정부는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지통신 등 현지 매체들에 따르면 의견서는 '일본의 명예와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특명위원회'가 정리했다. 위원장은 나카소네 히로후미(中曾根弘文) 전 외무상으로, 1982~1987년 총리를 지냈던 나카소네 야스히로(中曽根康弘)의 아들이다.

의견서는 고노 요헤이(河野洋平) 전 관방장관이 1993년 일본군의 관여를 인정하고 사죄하는 내용의 담화를 발표한 뒤 내놓은 발언과 아사히신문이 오보로 인정하고 취소한 요시다 세이지(吉田淸治)의 증언에 근거한 기사를 언급했다. 

의견서는 그러면서 "강제 연행이 된 것처럼 사실에 반하는 인식을 국제사회에 전파한 주요 원인이 됐다고 할 수밖에 없다. 심각한 문제이다"고 지적했다.

요시다 증언은 1942년부터 3년 동안 동원부장으로 일했던 요시다 세이지가 1982년 아사히에 "일본군이 제주에서 여성들을 위안부로 강제 연행했다"고 한 발언으로 아사히는 지난해 8월 오보를 인정하고 기사를 취소했다.

아베 내각은 아사히신문이 '요시다 증언' 관련 오보를 인정한 것을 두고 위안부 강제 동원은 없다는 입장을 보여왔다.

일본 정부가 또 지난해 6월 고노담화의 작성 과정에서 한일 정부 간 문안 조율이 있었다는 내용이 담긴 자체 검증결과를 내놓으면서, 일본군의 위안부 동원 강제성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의견서는 구체적인 대응으로서 위안부 문제에 대한 외국의 보도와 출판물에 대해 사실이 왜곡됐다고 판단한 경우는 정부가 주도해 웹사이트나 신문에 투고하는 방식으로 일본의 입장을 설명할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성 노예"라는 표현을 포함해 위안부 기림비와 동상을 설치하는 움직임이 있는 각국 지역에 대응할 것도 요구했다.

의견서는 다만, "전시에 위한소가 설치돼 여성을 민간업자가 모집하고 일한 것은 사실이며, 근본적으로 여성의 인권과 존엄성을 심각하게 훼손했다는 점엔 논의의 여지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는 위안부 모집에 정부가 개입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한 것이다.

이에 한국 외교부는 28일 오후 입장자료를 통해 "일본 정부는 검증이라는 미명하에 고노 담화 훼손을 시도한 데 이어 이제는 집권당의 일부 의원들까지 나서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문제의 진실을 왜곡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정부는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모집, 이송, 관리 등의 강제성은 국제사회가 이미 명백히 판정을 내린 역사적 사실"이라며 "이 문제에 대한 역사적 진실과 국제사회의 엄정한 평가는 어떠한 시도로도 결코 바뀔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의 정치인들은 역사의 진실을 왜곡하려는 어떤 시도도 국제사회로부터 더 큰 반발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는 점을 직시하고 그러한 시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일본 정치권은 현재 진행중인 위안부 문제 한일 협의에서 피해자분들이 수용 가능하고 국제사회가 납득할 수 있는 해결방안을 일본 정부가 조속히 제시하도록 힘을 보태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온라인뉴스팀
온라인뉴스팀 lemonde100@naver.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