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9월호 구매하기
목농업의 프롤레타리아, 목동들
목농업의 프롤레타리아, 목동들
  • 미쉘 디디에
  • 승인 2015.07.31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 산악 지대에 늑대가 출몰한다는 것은 종(種) 다양성을 위해서는 좋은 소식이다.그러나 이 포식자가 귀환했다는 것은 공격에 취약한 가축 떼의 속성과 조방((粗放)적인 사육 방법으로 보아 골칫거리인 셈이다.목농과 아름다운 경관을 보존하는 것에 민감한 방문객들도 보통은 고지대 방목이 목동들의 인내심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프랑스 서부, 베르코르 지방, 가파른 절벽이 마치 하늘로부터 떨어져 나온 것 같다.프랑수와는 17,000 헥타르에 달하는 광활한 고지대 자연 보호지역에 있는 커다란 오두막집에서 2.500 마리의 새끼 양들을 보살피고 있다.(1) 허브과 일종인 푸이요 가시덤불을 지나고 감송풀(2) 잔디위로 뻗은 계단을 지나면 목동들의 일터인 신비로운 장소가 눈에 들어온다.감시견 한 마리가(3) 아마도 며칠 전 있었던 늑대의 습격 때 물려 죽은 양 한 마리를 막 다 뜯어 먹었다.10마리 남짓의 탐욕스런 매들이 뼈 주...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PDF와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PDF와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미쉘 디디에
미쉘 디디에 목동 노조 설립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