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09월호 구매하기
그들은 왜 스스로 ‘죽은 자’ 편에 섰을까
그들은 왜 스스로 ‘죽은 자’ 편에 섰을까
  • 이재훈|<메트로신문> 기자
  • 승인 2009.09.03 17:02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쌍용차 옥쇄파업 동참한 비해고자의 이타적 연대기
‘미래의 나’와 만난 자발적 투쟁…그러나 부상, 대기발령, 분노
양쪽에서 내몰린 존재…“정의로운 노동자 지킬 노동 연대 필요”
▲ 고동석(38·가명)씨는 벤치에 앉아 담배를 피워물고 있었다.50m 옆 언덕 위, 수원 경기경찰청 앞에선 쌍용차 옥쇄파업에 함께했던 동료 60여 명이 구속자 석방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었다.그는 정리해고 대상자 976명에 포함되지 않은, 비해고 대상자였다.‘산 자’로 불렸다.

16년 동안 쌍용차에서 일했다.그동안 쌍용, 대우, 상하이차, 그리고 다시 쌍용으로 경영 주체만 세 차례 바뀌었다.다른 차 회사들이 첨단기술을 동원할 때, 쌍용차는 그런 의지를 보여줄 주체가 없었다.상하이차 땐 한국에 와 있는 중국인 재정 담당 상무가 기술개발 건을 결재해주지 않았다.임원들은 눈치만 볼 뿐, 아무런 대응도 못했다.결국 하청업체보다 장비 수준이 더 낙후됐다.회사 동료와 나누는 얘기는 매번 회사의 어두운 미래였다.희망은 보이지 않았다.그 희망이 회사를 위한 희망인지, 나 자신을 위한 희망인지도 명확하지 않았다.

5월 정...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PDF와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PDF와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정기구독자님이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바랍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쭌서파파 2009-09-28 19:13:44
저도 애들키우는 입장이지만 이번 사태 나중에 한번짚어야 할것 같습니다.지금 이 분들눈만뜨고있지죽은거나마찬가지외다.축복은산자한테 내려야 하거늘.이분들한테 축복이란 없습니다.왜?정신적으로 황폐해져도대체뭘해야하는지도모르고겨를도없고죽고싶은심정들에게 신이란 없었습니다.절대로.우리人民들이이분들한테神이거늘신이아무것도 해준것이 없네요 정말이지 애통비통침통일뿐미안합니다.이땅에아버지들이힘이워낙없어서.

휘앤 하늬 2009-09-25 18:23:35
사람으로 살아가는 산자들에게, 그가족,후손들에게,
신이 있다면, 축복이라는 게 있다면, 축복이 내리길 빕니다.

쭌서파파 2009-09-17 05:40:01
지금중요한건현대차노조가아닌쌍용차회생입니다.한겨레에서모금운동하시면저도물심양면으로돕겠습니다...좀도웁시다.이나라이땅에서지금제일고통받고힘든사람이누구인지자각들하시고좀도웁시다.한겨레정기구독할돈도성금으로낼테니도와줍시다.제발이나라아이들아버지로서아들로서부끄러움없게...다시는이런불상사가발생하지않도록한번만도와줍시다.미여지는마음으로호소해봅니다..제발...

쭌서파파 2009-09-17 05:34:42
미리내성지강신부님구타하기,가족들애간장태우기등솔직히사람들잠을안재우면난폭해지고이성을잃습니다.그걸교묘히이용하는것같습니다.여하튼각설하고쌍용차회생시켜야합니다.왜우리형동생조카아들딸손자손녀사위며느리사촌오촌육촌칠촌...다함께존재하기에..박연차벌금300억여기다투자하면좋으련만..좀기부문화아니면성금문화좀일으켜서쌍용차도웁시다..국가도마찬가지전국민이기도하는심정으로도와줍시다.

쭌서파파 2009-09-17 05:28:08
현대차노조지부장선거에대하여관심은많은데왜쌍용차사태는뒷짐들지고보시는지어떤게중요합니까?제발정신차립시다.그화려했던무쏘생산하던쌍용차또체어맨을최고급차량으로만들었던쌍용차다시일으켜세우시면어떨까하는데..정부에맡겼다간또상하이차꼴납니다.정부가무얼했는지아시죠?노조탄압예로들자면사탭ㄹ생했을시밤새도록방패땅에부딪혀잠안재우기,체류탄마대낙하하기,회사동료끼리싸우게만들기,의료품및생필품지급막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