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아베 "나가사키 추도사에선 비핵원칙 반영할 것"
아베 "나가사키 추도사에선 비핵원칙 반영할 것"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8.07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히로시마(広島) 추도식에서 비핵 3원칙을 언급하지 않아 파문을 일으킨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나가사키(長崎) 행사에선 이를 반영할 것이라고 7일 말했다. 

지지통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오전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전일 히로시마에서 열린 평화 기념식 인사말에서 '비핵 3원칙'을 언급하지 않는데 대해 "비핵 3원칙은 당연한 일이며, 그 생각엔 전혀 흔들림이 없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이어 "인사말에선 이를 당연한 전제로 해서 '핵무기 없는 세상'을 실현하기 위해 국제사회가 노력해줄 것을 요청했던 것이다"고 덧붙였다. 

평화기념식에는 1994년 이후 역대 일본 총리들이 참석해 추도사를 하고 있지만 비핵 3원칙을 견지하겠다는 방침이 포함되지 않은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아베 총리는 2012년 12월 2차 내각 이후 지난해와 그 전해에도 비핵 3원칙 견지 방침을 밝혔다.

아베 총리는 또 행사 뒤 피폭자 대표와의 간담회나 과거 행사 등에서 '비핵 원칙을 견지했다"면서 "그 입장에서는 전혀 변화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9일 나가사키에서 열리는 평화기념식에선 인사말에서 "비핵 3원칙을 견지한다는 문구가 들어간다"고 말했다.

안보 관련 법안에 포함된 외국군의 후방 지원을 놓고 자위대에 의한 핵무기 수송도 "법적으로는 가능하다"고 한 나카타니 겐(中谷元) 방위상의 국회 답변에 대해선 "핵탄두 운반 등은 있을 수 없는 얘기다. 순수 법 이론차원에서 답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전일 아베 총리는 피폭자 단체의 대표들에 "정부의 기본적인 생각으로 비핵 3원칙을 견지할 것"이라고 말하며 상황을 수습하려고 했었지만 냉랭한 답을 들었다.

피폭자 단체는 "비핵3원칙은 국민 전체가 지지하는 국시(國是)이다"면서 "'잊었습니다'라는 말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만약 총리가 의식적으로 언급하지 않은 것이라면 용서받지 못할 행위"라면서 "곧 일본도 핵무기를 가질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이 이어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 1 야당인 민주당의 나가쓰마 아키라(長妻昭) 대표대행도 기자회견에서 "전후 70년의 고비에 비핵 3원칙을 바꾸려하는 것이 아닐까하는 우려가 생길 수 있다"고 비난했다.

비핵 3원칙은 "핵무기를 가지지도, 만들지도 반입하지도 않는다"는 일본 정부의 기본 방침으로 1967년 사토 에이사쿠(佐藤榮作) 총리가 표명한 이후 역대 정권이 계승하고 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온라인뉴스팀
온라인뉴스팀 lemonde100@naver.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