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일본 전직 총리 5명, 아베 안보법 반대 표명
일본 전직 총리 5명, 아베 안보법 반대 표명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8.12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참의원에서 심의중인 안보 관련 법안과 관련해 전 총리 5명이 법안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도쿄신문이 12일 보도했다. 

'역대총리로부터 아베 총리에 제언을 요청하는 언론 OB모임'이 응답을 받아 전일 도쿄에서 기자회견을 열었으며, 제언서를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앞으로 발송했다.

제언은 살아 있는 역대 총리 12명에게 요청했고, 응답한 것은 비자민당 정권에서 총리는 지낸 호소카와 모리히로(細川護熙, 93.8~94.4), 하타 쓰토무(羽田孜, 94.4~94.6), 무라야마 도미이치(村山富市, 94.6~96.1), 하토야마 유키오(鳩山由紀夫, 09.9~10.6), 간 나오토(菅直人, 10.6~11.9) 등이다. 

이중 현직 의원은 간 전 총리가 유일하다.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郎) 전 총리는 사무실을 통해 "답변하지 않겠다"고 했다. 나카소네 야스히로 (中曽根康弘), 가이후 도시키(海部俊樹), 모리 요시로 (森喜朗) 후쿠다 야스오 (福田康夫) 아소 다로(麻生太郎), 노다 요시히코 (野田佳彦)도 응답하지 않았다. 

호소카와 전 총리는 "일본의 발전과 국제적 위상은 평화 헌법 덕분이다"고 지적했고 하타 전 총리는 "집단적 자위권은 절대 불가"라고 주장했다. 호소카와 전 총리는 "(안보 법안은) 국익을 손상시킨다"고 강조했다.

호소카와, 무라야마, 간 전 총리들은 공통적으로 해석 개헌 등의 일련의 절차는 "입헌주의를 무시했다"고 비판했다. 특히 간 전 총리는 "즉시 총리를 사임하도록 요구한다"고 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온라인뉴스팀
온라인뉴스팀 lemonde100@naver.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