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美연준 "美경제, 금리인상 조건 근접"
美연준 "美경제, 금리인상 조건 근접"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8.20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는 미국의 경제 여건이 금리인상이 가능한 조건에 더 가까워졌다고 평가했다.   

연준은 19일(현지시간)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지난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을 공개했다.

의사록에 따르면 연준의 정책위원들은 고용시장 개선된 건 연준을 금리인상 쪽으로 더 가까이 다가가게 한 요소라고 평가했다.

다만, 정책위원들은 인플레이션 상승세가 더디고 글로벌 경제가 부진한 점에 대해 넓은 우려를 나타냈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 같은 의사록 내용은 연내 금리인상은 거의 확실하지만 금리를 올릴 조건이 완전하게 충족된 건 아니므로 9월 인상은 장담할 수 없다는 전망에 무게감을 실어줄 전망이다.

CME 그룹의 페드워치 프로그램에 따르면 거래인들은 최근 9월 인상 가능성은 45%로 보는 반면 12월 인상 가능성은 73%로 보고 있다.

의사록에 따르면 대부분의 정책위원들은 연준이 금리인상에 나선 이후에라도 막대한 규모의 대차대조표를 유지하기를 원했다. 또한 대차대조표를 줄여야 할 시기가 오더라도 신중한 감축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정책위원들 중 1명은 지난달 28~29일 정책회의 당시 금리인상에 찬성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지만, 나머지는 경제 상태가 금리인상을 위한 조건에 부합해가고 있거나 조만간 부합할 것을 확신한다고 보았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서 많은 정책위원들 사이에서 완전고용에 거의 도달했다는 폭넓은 인식이 형성돼 성명에서 금리인상 전에 고용시장에서의 개선이 "약간"(some) 더 보이기만 하면 된다는 표현이 반영됐다.

연준은 지난 2008년 11월부터 경기부양과 가계의 대출비용 완화를 위해 3차례의 채권매입을 통한 양적완화를 통해 약 4조5000억달러의 유동성을 시장에 풀었다. 투자자들은 연준이 이 채권을 언제 어떻게 줄여나갈 것인지 주시하고 있다.

연준은 지난달 금리 정상화 초기 단계에선 처분한 채권의 대금을 사용한 재투자를 점진적으로 시행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또한 경제 여건과 전망이 허락할 경우에만 재투자 감축에 나설 것임도 밝혔다.

지난달 정책회의에선 대차대조표를 감축하는 방안에 대한 결정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또한 향후 정책회의에서 이를 더 논의하기로 합의했다.

의사록은 "대부분의 정책위원들은 재투자를 점진적으로 줄이거나 예측이 가능한 방식으로 완만하게 줄이는 최상의 방법이라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의사록은 "하지만 일부 정책위원들은 적절한 시기가 되면 단번에 재투자를 중단하는 방안을 지지했다"고 덧붙였다.

정책위원들은 또한 보유 중인 모기지담보부증권(MBS)과 채권을 축소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온라인뉴스팀
온라인뉴스팀 lemonde100@naver.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