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1월호 구매하기
그럼에도 국제인권법은 유용하다
그럼에도 국제인권법은 유용하다
  • 올리비에 바이이
  • 승인 2015.10.06 10:1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일탈> 무장분쟁은 대량학살, 강간, 납치의 모습으로 연일 텔레비전 화면에 등장한다.그러나 한 국가의 윤곽이 사라져버린다 해도 ‘국제인권법(IHL)’이 시민을 지켜줄 것이다.‘대테러리즘 전쟁’으로 혹평을 받고 때로는 그 낡아빠진 방식으로 비난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제 인권법은 분쟁 당사자들이 악마화된 적과 직면하여 완전히 멋대로 행동하는 것을 막고 있다.
2013년 1월 아침, 콜롬비아의 작은 도시 사라베나(Saravena) 주거 지역. 페드로가 오토바이를 인도에 대놓고 나무 그늘에 실비아를 내려놓았다.그는 그녀에게 “애들 괴롭히지 말라”면서 짓궂게 놀린다.간호사인 실비아의 임무는 이 지역 어린이들에게 백신 예방 접종을 하는 것이다.페드로는 바로 출발하려 했지만, 오토바이를 탄 4명의 경찰 기동대가 갑자기 나타났다.페드로는 헬멧을 쓰고 있지 않았다.그래서 그는 경찰들에게 붙잡혀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PDF와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PDF와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올리비에 바이이
올리비에 바이이 info@ilemond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촉촉핸드 2015-11-04 19:10:18
기사를 읽고 나서 약간의 허무함이 든다. 아마도 나타난 예가 단편적인 것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양심의 문제 이상으로 확대되기 어렵다는 느낌이 들었기 때문일 듯. 그럼에도 업는 것 보다는 낫겠지만, 제목에 나타난 "유용하다"라는 표현은 적합하지 않은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