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폭스바겐과 스탈린의 스타하노프 운동
폭스바겐과 스탈린의 스타하노프 운동
  • 피에르 랭베르
  • 승인 2015.12.01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오시프 스탈린은 나쁜 사람이었다.최근 40년 간 아무도 하지 못했던, 아니 거의 아무도 하지 못했던 이 용감무쌍한 표현이 바로 2015년 11월 3일 <프랑스2>에서 방영된 이자벨 클라크와 다니엘 코스텔의 다큐멘터리 ‘스탈린 묵시록’의 핵심이다.“미소를 지을 때 주름지는 작은 눈 뒤에 담겨 있는 그의 생각들을 누구나 짐작할 수 있다”라는 구소련 지도자에 대한 통찰력 넘치는 논평에 컬러 영상이 곁들여졌다.

이 독재자가 저지른 수많은 악행 중에는, 조작된 통계를 통해 달성 불가능한 목표를 만들어내는 명목경제 시행도 들어있다.이 다큐프로그램의 내레이터는 “탄광부 알렉시스 스타하노프 같은 노동영웅을 탄생시키기 위해, 스탈린은 자신의 프로파간다 기계를 전속력으로 가동시켰다”고 설명했다.이어 “이 모든 스타하노프 운동(탄광부 스타하노프가 기준노동량의 14배를 채탄한 데서 유래한 생...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피에르 랭베르
피에르 랭베르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