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위태로운 유럽 자본시장동맹
위태로운 유럽 자본시장동맹
  • 프레데릭 르메르 & 도미니크 플리옹
  • 승인 2015.12.31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까지 자본시장동맹을 구성하겠다는 프로젝트는, 주창자들에 의하면 기업의 자금조달을 용이하게 하고 EU내 투자를 촉진시킬 전망이라고 한다.그러나, EU집행위원회의 우선 과제로 떠오른 이 프로젝트는 그림자 금융을 활성화시키고 새로운 금융위기를 촉발시킬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사상 최대의 금융위기를 겪은 지 고작 7년이 지났을 뿐인데, 금융규제 완화의 조짐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2008년 가을, 은행경영진들을 압박하던 불안은 증권화(통상적으로 대출채권 등 고정화된 자산을 매매가 가능한 증권형태로 전환하는 자산유동화를 뜻하며, 금융시장의 불안요인 중 대표적인 예) 방지제도와 각종 금융규제들과 함께 벌써 머나먼 기억 속으로 사라진 듯하다.금융 부문을 담당하는 EU 집행위원인 조나단 힐은 “EU 28개 회원국들 간의 자유로운 자본 순환을 위해, 장벽을 허물 때다”고 주장했다.(1) 이러한 야심을 현실화시키기 위...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