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09월호 구매하기
이란여성들의 화려한 변화는 어디까지···
이란여성들의 화려한 변화는 어디까지···
  • 플로랑스 보제
  • 승인 2016.01.28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제재 해제 이후
▲ <14세 미만 여자축구 국가대표 선수인 카타윤 코스로야르> 이란이 핵확산방지조약을 준수함에 따라, 서서히 이란의 경제제재도 풀리고 있다.교역 개방과 그에 따른 정치적 파급 효과는 여성들의 삶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차츰 사회적 입지가 커지고 있는 이란여성들은 이런 변화의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앞으로의 향방에 대한 고민을 이어간다.

십대 소녀 한 무리가 웃으며 전철에 올라선다.빈 좌석이 안 보이자, 이들은 스스럼없이 바닥에 주저앉는다.전철이 덜컹거릴 때마다 소녀들의 히잡이 어깨 위로 흘러내리면서 머리카락이 드러났다.하지만 개의치 않는다.이 칸에는 여성승객 밖에 없기 때문이다.1990년대 말부터 운행에 들어간 테헤란 지하철은 열차의 맨 앞 칸과 끝 칸이 여성 전용 칸으로 배정돼 있다.여성들은 ‘마음 편히’ 지하철을 이용하기 위해 이 칸에 탄다고 했다.때문에 열차 안의 분위기는 상당히 편안했다.그...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PDF와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PDF와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정기구독자님이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바랍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