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미국 전역에 만연한 유독물 위기
미국 전역에 만연한 유독물 위기
  • 제럴드 마르코비츠 & 데이비드 로스너
  • 승인 2016.02.29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최근 미시간 주를 방문해, “만약 내가 저 위쪽에 사는 부모라면, 내 아이들의 건강이 위협받고 있는 현실에 정신이 나갔을 것”이라고 했다.‘저 위쪽’이라 함은 플린트 시를 말한다.정부의 긴축정책이 초래한 ‘수돗물 사태’에 시달리는 낙후된 공업도시다.플린트 시는 몇백만 달러를 아끼기 위해 수원지를 휴론 호수에서 플린트 강으로 바꿨다.그런데 이 강은 과거 강둑을 따라 세워졌던 유독물 산업체들의 산업폐기물 매립지로 오랫동안 사용된 바 있다.현재 플린트에는 공중보건 비상사태가 선포된 가운데, 이 도시 수돗물과 아동들의 혈액에서 높은 납 수치가 검출됐다.플린트 강에서 부식성 독극물이 검출된 덕에, 플린트 시의 식수를 오염시킨 납 수도관을 교체하는데 드는 비용은 최대 15억 달러로 추산된다.이 비용을 언제, 어디서 충당할지는 확실치 않다.해결되기 전까지, 플린트의 아동들이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