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모집] 철학자 이정우의 <에티카>강의
[모집] 철학자 이정우의 <에티카>강의
  •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 승인 2016.03.02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생이란 무엇인가: 스피노자와 관계의 문제

철학자 이정우의 <에티카>강의  

인생이란 무엇인가: 스피노자와 관계의 문제

본 강의는 스피노자의 불후의 고전인 <에티카>의 3~5부를 읽는 강의이다. 스피노자에게서 관계 개념이 어떻게 파악되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스피노자가 생각한 인생의 진리가 무엇인가를 음미해 본다. <에티카>는 철학사상 가장 위대한 고전들 중 하나이며, 근대적 사상의 저수지라고 할 수 있다. 이 저작은 여러 각도에서 읽을 수 있으며, 여기에서는 특히 관계 개념을 주제로 삼아 읽는다. 『에티카』를 한 줄 한 줄 읽어가면서 그 구절들이 관계라는 주제에 입각했을 때 무엇을 뜻하는지를 생각해 본다. 본 강의는 매 주 연속으로 열리는 강좌이다.

[담당 교수] 이정우

[일시] 매주 월요일 오후 7시~9시 (4월 11일 개강)

[교재] 스피노자, <에티카>(추영현 옮김, 동서문화사)

[장소] 서래마을 (서울시 서초구 사평대로 18길 5, 위너스빌 3층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인원] 8명

[참가비] 8강 단위로 총16만원 (회당 수강시, 3만원)

※ 참여 방법

1. 참여비 16만원을 납입(신한은행 140-011-175763 (주)르몽드 디플로마티크)한다.

송금할 때는 성명과 과목을 적어주십시오.(예. 홍길동 에티카)

2. ecolelemonde@gmail.com으로 에티카, 송금자 이름,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주소를 적어 보낸다.

3. 개강 시간에 맞춰 출석한다.

 

※ 이정우 교수. 호는 소운(逍雲), 현대 한국철학자. 충청북도 영동에서 출생. 서울대학교에서 공학, 미학, 철학을 공부했고, 아리스토텔레스 연구로 석사학위를, 미셸 푸코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5~1998년에 서강대학교 철학과 교수를 역임했으며, 2000년에는 최초의 대안철학학교인 철학아카데미(www.acaphilo.org)를 창설했다. 현재 경희사이버대학교 교양학부 교수로서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판에 고정적으로 철학 관련 글을 쓰고 있다. 그는 <전통, 근대, 탈근대>에 대한 전반적인 역사적 탐구를 근간으로 자신의 사유(특히 <생명의 존재론>과 <타자의 윤리학>)를 전개해 왔으며, 최근에는 사회과학적 탐구(사회책임경영, 국제관계 등)도 진행하고 있다. 그 성과로서 <소운 이정우 저작집>(전6권, 그린비, 발간)을 비롯해서 <천 하나의 고원>, <신족과 거인족의 투쟁> 등 여러 저작들을 펴낸 바 있다. 최근에는 “세계 철학사 3부작”중 1부<지중해 세계의 철학>를 펴냈으며, 2부<아시아세계의 철학>, 3부<근현대세계의 철학>를 집필중이다. 

*오시는길

 

   

 

  •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 잡지를 받아보실 수 있고,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모든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