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신문에 실린 기사와 실리지 못한 기사
신문에 실린 기사와 실리지 못한 기사
  • 아비바 촘스키
  • 승인 2016.03.31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트 모던(또는 포스트 포스트 모던)시대를 사는 우리는 과거의 물질적 확실성을 초월할 수 있다.인터넷이라는 가상의 세계가 현실의 물질적 세계를 대신하면서 ‘현실’이라는 개념 자체가 이론상으로도 불분명해졌다.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그 가상의 세계는 알고 보면 낡은 제도와 현실 체계에 의존하고 있다.

이는 후기산업 정보화 경제의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고, 돌보고, 제공하는 육체노동의 이야기다.이 지하경제의 보이지 않는 노동이 실상 가상세계의 소비자들과 최접점에서 만나고 있는 것이다.우리가 가상세계를 만나는 연결통로가 되는 기기들의 제조과정은 다른 모든 일상용품과 마찬가지로, 희귀한 광물의 채취에서 시작해 저 먼 제 3세계 어딘가의 독성물질 처리 및 재처리장에서 끝난다.손에 잡히는 거리, 눈에 명백하게 보이는 이 현실세계는 노동에 의해 구축된다.그 노동은 주로 밀입국 노동자들에게서 나온다.현실세계...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아비바 촘스키
아비바 촘스키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