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가속화되는 극지방의 해빙
가속화되는 극지방의 해빙
  • 편집자
  • 승인 2009.12.03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écial] 카밀라 연례회의 참가기
지구온난화는 지구 전역에서 균일하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다.대부분의 지구온난화 모형은 그 효과가 북반구에서 더 두드러지게 나타날 것이라고 예측한다.지구 전체의 평균기온이 섭씨 2도 상승하면 북극 지방의 기온은 그보다 2~3배 정도 더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남반구는 비록 그 정도가 약하다고는 하지만, 역시 상당한 영향을 받을 것이다.

북극 지방에서는 이미 변화의 징조가 나타나고 있다.계절이나 해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지난 30년간 북극 지방의 얼음 면적이 10%가량 감소했으며 두께는 40%나 줄어들었다고 한다.21세기 말에는 그 면적이 반으로 줄어들 것이다.

북극권의 북항로 개통이나 세계 매장량의 40%를 차지하는 캐나다 북부와 시베리아의 화석연료 채굴 등 지구온난화가 가져다줄 긍정적인 측면을 지적하는 사람들도 있다.그러나 득보다는 실이 훨씬 많다.단기적으로 가장 심각한 문제는 멕시코만류의 비정상적인 흐름이다.1950년...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편집자
편집자 editor@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