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日 위안부 재단 설립 준비조직 이달 말 출범
日 위안부 재단 설립 준비조직 이달 말 출범
  • 조도훈
  • 승인 2016.04.21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재단 설립을 위한 준비조직이 이달 말 공식 출범할 예정이라고 21일 일본 아사히신문이 보도했다.

아사히는 이날 복수의 한일 관계자를 인용, "작년 말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한국 정부는 올해 초 비공식 태스크포스(작업팀)을 꾸리고 재단 설립을 준비해왔다"면서 이 같이 전했다.

한일 양국 정부는 작년 12월 서울에서 열린 외교장관 회담을 계기로 10억엔(약 103억원) 상당의 일본 정부 출연금을 바탕으로 위안부 피해자 지원 사업을 수행할 재단을 설립키로 하는 등 위안부 문제의 "최종적이고 불가역(不可逆)인 해결"에 합의한 바 있다.
 
아사히에 따르면, 현재 재단 설립을 위한 비공식 TF의 좌장은 주일본 대사를 지낸 유명환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맡고 있으며, 대학 교수 등 10명 안팎의 민간인이 참여하고 있다.
아사히는 "비공식 TF는 지금까지 수차례 회의를 열어 재단의 사업 내용과 일본과의 협력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해왔다"고 전했다.
 
아사히는 이어 "(이달 말 출범하는) 재단 설립 준비조직의 공식 활동의 순조롭게 진행되면 5월 중 재단 설립 준비가 이뤄져 한일 합의 이행이 본격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재단 설립 준비조직이 공식 출범하면 '공익법인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여성가족부에 위안부 피해자 지원재단을 공익법인재단으로 정식 등록하게 된다.
 
또 사업 내용을 담은 정관을 작성하고 민간인으로 재단 이사와 이사장을 구성하게 된다.
 
이와 관련 한일 양국은 20일 서울에서 외교부 국장급 협의를 열어 위안부 합의 이행에 세심한 노력을 기울이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아사히는 "일본 정부는 (재단 출연금) 10억엔을 언제 지급할지 아직 한국에 전달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며 "주한일본대사관 근처의 위안부 소녀상 이전 문제를 놓고 일본 측에서 한국의 자세를 비판하는 발언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한국엔 일본이 순조롭게 출연금을 지급할지에 대한 우려도 있다"고 전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조도훈
조도훈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