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자유무역의 거부
자유무역의 거부
  • 세르주 알리미
  • 승인 2016.05.02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 ‘뉘 드부(Nuit debout: 철야)’ 시위 참가자들은 ‘투쟁의 집결’을 통해 연장자와 저학력층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국제적 규모의 운동으로 확대시키기를 바라고 있다.다양한 시위 주제 중에서 이 두 가지 목표를 달성시킬만한 주제가 하나 있는데, 바로 자유무역협정에 대한 반대다.(1) 보통 무역협정은 복잡하고 교묘해서 이를 반대하기가 쉽지 않다.어디서부터 자세히 들여다봐야 하는지, 기술적 조항 뒤에 우리사회에 폭탄이 될 만한 내용이 숨겨있는지 알기 어렵기 때문이다.아무리 정부, 기업, 언론이 각자 유리한대로 선전공세를 펼친다 해도 이들을 향한 적대감은 하나로 일치된다.독일과 벨기에에서 범대서양자유무역협정(TAFTA) 반대시위가 거세게 일고 있다.(2) 미국에서는 주요 대선후보들이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 대해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존 케네디부터 시작해 로널드 레이건, 조지 W. 부시를 거쳐 버...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세르주 알리미
세르주 알리미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