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아직도 아물지 않은 칠레의 상처
아직도 아물지 않은 칠레의 상처
  • 니라 레이예 모랄
  • 승인 2009.12.03 2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평] 피노체트 관련 3권
스페인 판사 발타차르 가르존의 노력으로 칠레의 전 독재자 아우구스토 피노체트가 1998년 10월 16일 런던에서 체포되었다.피노체트가 독재 기간(1973~89년) 저지른 자신의 범죄에 대해 드디어 심판의 위기를 맞게 된 것이다.한때 무소불위의 권력을 자랑하며 모든 부문에서 면책특권을 누려온 그였다.그래도 과거에 칠레를 통치하고 칠레 군대를 이끌던 인물이 아니던가. 피노체트의 체포는 그동안 칠레에서 억압을 당한 피해자 가족들에게 믿기지 않는 꿈만 같은 일이었다.1973년 9월 11일 살바도르 아옌데 대통령을 축출하고 권력을 차지한 피노체트는 집권 기간에 숱한 인권탄압 범죄를 저질렀다.최근 피노체트 체포에 대한 책 3권이 동시에 나왔다.자크 포르통, 자비에 몬타냐, 몬토야 발레즈가 집필한 책이 바로 그것이다.

피노체트에 대한 여러 권의 저서를 집필한 포르통은 피노체트와 14명의 칠레군 관계자들이 칠레의 좌파 투쟁자 4명이 실종된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니라 레이예 모랄
니라 레이예 모랄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