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부유층 위한 TGV 탓에 사라지는 작은 역들
부유층 위한 TGV 탓에 사라지는 작은 역들
  • 줄리앙 미치 & 발레리 솔라노 l 언론인
  • 승인 2016.05.30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독일 파르킴 기차역의 문이 굳게 닫혀있다.곳곳에 낙서가 보인다.열차시간표에는 환승시간만 적혀있다.2만 명이 사는 이곳 북부도시의 기차역은 매각될 운명에 놓였다.붉은 벽돌로 세워진 영국 북부의 애싱턴 기차역에는 나무판자로 막아놓은 매표소 위로 “선로에 가까이 가지 마시오”라고 적힌 경고판이 비스듬히 걸려있다.에든버러행 고속열차가 매시간 세 차례 이곳을 지나가지만, 애싱턴 역에 서지는 않는다.길이 막히지 않는다는 가정 하에 뉴캐슬까지 시외버스로는 55분, 차로는 30분이 걸린다.이런 상황에 대해, 2만8천 명이 사는 이 마을의 한 주민은 답답함을 토로했다.“기차로 뉴캐슬까지 30분이면 갔었는데, 이젠 열차가 없어요. 고속도로로 가면 마을 입구 쪽부터 막혀서 시간 내에 도착한다는 보장이 없습니다.하지만 다른 길이 없어서, 시외버스도 고속도로를 탈 수밖에 없어요.”
‘철도 위의 비행기&rsqu...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