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유엔인권대표, 美총기규제 강화 촉구
유엔인권대표, 美총기규제 강화 촉구
  • 조도훈 기자
  • 승인 2016.06.15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유엔 인권최고대표 제이드 라드 알 후세인은 14일(현지시간) 미국에 자국 시민을 보호하기 위한 의무를 다하라고 촉구했다.
미국 플로리다 올랜도에서 발생한 역사상 최악의 총기난사 사건으로 총기 규제 강화 논란이 재부상하는 가운데, 유엔 인권최고대표가 미국의 총기 규제 강화를 직접 촉구하고 나섰다.

AFP통신에 따르면 제이드 라드 알 후세인 유엔 인권최고대표는 14일(현지시간) 미국에 "불충분한 총기 규제의 직접적인 결과로 초래되는 끔찍하게 흔한, 그러나 예방 가능한 폭력"으로부터 자국 시민을 보호하기 위한 의무를 다하라고 촉구했다.

제이드 대표는 "(미국에서는) 범죄경력, 전과, 가정폭력과 정신질환 유무, 국내외 급진주의자와의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지와 관계없이 공격용 소총을 비롯한 총기류를 쉽게 구매할 수 있다. 그러나 이를 설명할 합리적인 변명을 찾지 못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는 "학생, 노동자, 흑인 신자 등 얼마나 많은 사람이 더 죽어야 미국이 강력한 총기 규제를 채택하겠느냐"고 역설했다.
 
제이드 대표는 전미총기협회(NRA)를 비롯해 "무책임한 총기찬성론자들은 총기가 사회를 더 안전하게 만든다고 주장하지만, 모든 증거는 그 반대를 가리킨다"며 "얼마든지 총기를 사용할 수 있는 상황에서는 살인 충동이 실제 행동으로 이어지기 쉽다"고 지적했다.
 
제이드 대표는 민간인의 총기구매, 소유, 사용이 총기 관련 폭력에 밀접한 영향을 준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 세계 많은 국가에서 총기구매·사용을 규제하는 법적 장치를 도입함으로써 범죄가 급감한 사례가 있다"며 "그러나 미국에서는 여전히 수많은 총기가 유통되고 있으며 매년 수천명이 총기사건으로 죽거나 다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해 미국에서 발생한 전체 총격사건은 5만3000여건으로 이로 인해 숨진 사람은 총 1만3000여명, 부상자는 그 2배인 2만7000여명에 달한다. 이중 4명 이상의 사상자가 발생한 대형 총격사건만 372건으로 총 475명이 숨지고 1870명이 다쳤다.
 
지난 12일 오전 플로리다 올랜도의 게이 나이트클럽 펄스에서는 아프가니스탄계 미국인 오마르 마틴(29)이 총기난사·인질극을 벌이면서 49명이 사망하고 53명이 다쳤다. 미 연방수사국(FBI)은 이를 국내 자생적 테러로 규정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 1월 총기구매자 신원확인 의무화를 골자로 하는 총기규제 강화 대통령 행정명령을 발표했다. 그러나 '행정명령'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임기 내에만 유효하며 차기 대통령이 이를 취소할 수 있다. 만약 전미총기협회의 지지를 받는 공화당 대선후보 도널드 트럼프가 당선될 경우, 즉시 행정명령을 철회할 가능성이 크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조도훈 기자
조도훈 기자 dodu103@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