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테러리즘에 대해 어떻게 말해야 하는가
테러리즘에 대해 어떻게 말해야 하는가
  • 뱅상 시제르
  • 승인 2016.07.29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정에 빠진 개념
▲ <핏자국>

7월 14일 프랑스 니스에서는 한 트럭 운전수가 인파 속으로 돌진해 84명이 숨지고 수백 명이 다치는 비극이 발생했다.이후 프랑스를 비롯한 독일의 해변, 음악축제, 패스트푸드 식당, 기차, 백화점까지 일반 시민들에 대한 무차별적인 연쇄 공격이 이어지고 있다.의심할 여지없이 이 사건들은 ‘테러’에 의한 공격으로 명명됐고 사람들은 그렇게 믿었다.하지만, 이러한 종류의 폭력에 맞서 싸우는데, 이 ‘테러’라는 용어의 남발이 과연 유용한 걸까?

약 30여 년 전부터 동일한 장면이 반복된다.‘테러리즘’이라 소개되는 모든 공격 행위 마다 현실주의 지지자라는 사람들은 위험의 심각성에 대응할 수 있는 해결책이라면서, 법치국가를 지속시킬 수 있는 조치들을 도입해야 한다고 우리를 압박해왔다.니스 테러 이후에는 우파의 에릭 치오티 의원(니콜라 사르코지 전 프랑스 대통령이 자...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뱅상 시제르
뱅상 시제르 파리 10대학 조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