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호 구매하기
그들이 말한 ‘개나 돼지’는 구조주의적 메타언어일까?
그들이 말한 ‘개나 돼지’는 구조주의적 메타언어일까?
  • 성지훈
  • 승인 2016.09.01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문학 100년사 1960~70년대 (7)
▲ 왼쪽부터 야콥슨, 라캉, 레비스트로스, 바르트.1967년 7월1일자 <라 캥젠트 리테레르(La Quinzaine Littéraire)>에 만평가 모리스 앙리가 '구조주의자'라고 제목을 붙인 일러스트. 1960년, 젊고 야심찬 존 F. 케네디의 대통령 당선에 미국인들은 열광한다.하지만 소련의 노회한 흐루쇼프는 젊은 케네디를 얕보고, 1962년 10월 쿠바에 장거리 공격용 미사일 기지를 건설하려 한다.미국은 소련과의 전면전을 불사하며 쿠바 해안봉쇄에 나선다.두 정상은 충돌직전, 협상 끝에 위기를 돌파한다.이에 힘입어 미국의 위상은 하늘을 찌를 듯 치솟고 자유, 민주, 인권의 미국적 가치에 대한 자긍심이 세계를 휩쓸었다.2차대전 이후 미국의 위상이 재확인된 셈이다.미국의 막강한 정치경제적 영향 속에서 유럽과 미국의 지식인들은 중국 공산주의 문화혁명, 마틴 루터 킹 목사의 시민권리 투쟁, 베트남전쟁 반대, 대학생들의 저항(1964년 버클리... ...
  • 무료회원 공개 기사입니다. 간단한 회원가입 후 해당 기사의 글 전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PDF와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PDF와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정기구독자님이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바랍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