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하수구만이 능사가 아니다
하수구만이 능사가 아니다
  • 매기 블랙
  • 승인 2010.01.07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orizon] 뒷간의 위생학
1980년대 유엔이 ‘모두를 위한 물과 위생’ 캠페인을 시작한 이후, 보건위생 분야 선구자들은 완벽하지는 않아도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효율적인 물 보급 방안을 찾아냈다.이를 통해 재래식 공중화장실은 이전에 비해 좀더 깨끗하게 관리될 수 있었고, 배설물 또한 생분해나 퇴비화가 가능하게 되었다.

환경론자들은 ‘친환경 위생’의 일환으로 배설물 내 비료 성분을 재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모든 이가 이들의 주장에 공감하는 것은 아니지만, 스칸디나비아 및 동남아시아 지역 같은 곳에서는 호응을 얻고 있다.순백색 세라믹으로 된 양변기만큼은 못하겠지만 적당히 사용 가능한 독립식 화장실은 구매자의 형편과 취향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가 있으며, 약 15유로 정도면 구입할 수 있다.모델에 따라 어떤 제품에는 유압 패킹이 장착돼 있어 직접 물을 붓기도 하고, 건식 화장실 모델은 재를 부어 배설물을 덮으며, 냄...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매기 블랙
매기 블랙 info@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