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말콤 X는 아직 살아있다
말콤 X는 아직 살아있다
  • 아실 음벰베 l 위트와테르스란트대학 교수
  • 승인 2016.10.31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퍼거슨과 배턴루지에서 발생한 시위와 1992년 로스앤젤레스 흑인폭동은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다.주어진 쇠락의 길을 거부한 흑인 청년들을 위해, 범죄자 출신 운동가이자 무슬림 개종자이며, 제3세계 옹호자인 말콤 엑스가 오늘날과 같은 역경의 시기에 불사조 같은 신화로 되살아난 것이다.
1965년 말콤 엑스가 총알세례를 받고 쓰러졌을 당시, 많은 이들이 위협적인 존재가 영원히 사라졌다고 믿었다.그러나 현재의 미대륙은 그들이 예상했던 고요함과는 거리가 멀다.말콤 엑스가 다시 부활해 이야기하기 시작한 것이다.(1) 미대륙의 흑인들은 말콤 엑스가 그리 일찍, 그런 시기에, 그렇게 이슬처럼 사라져버리도록 허락지 않았다.(2) 그러나 최초의 ‘그 사건’을 떠올리지 않고서, 어떻게 말콤 엑스를 이해할 수 있을까? 블랙 아프리카에서 2천만 명 이상의 남녀를 강제로 데려와 노예로 팔아버린 사건 말이다.또한, 타락한 인...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