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호 구매하기
미국 인텔리겐차의 오판
미국 인텔리겐차의 오판
  • 세르주 알리미
  • 승인 2016.12.02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밑줄> 본래 의미의 ‘인텔리겐차(지식인)’가 멸종돼가고 있다.피에르 부르디외가 말했듯, 지식인은 본래 자신이 축적한 무사무욕, 전문적 능력, 보편주의 등의 권위를 가지고 불의에 저항하는 존재이건만, 오늘날 ‘지식인’의 의미는 크게 변질됐다.광장의 촛불들이 권력의 비리를 밝히는 가운데, 인텔리겐차들의 추악한 민낯도 속속 드러나고 있다.인텔리겐차들이 전문지식이나 기술을 권력층이나 자본가의 탐욕을 채우는 데 선뜻 제공하고, 그 대가로 막대한 금전과 자리 등을 얻은 사실이 속속 밝혀지고 있다.어느 시대에나 인텔리겐차의 탈선은 있었지만, 요즘처럼 파렴치함이 극에 달한 적은 없었다.박근혜의 역사왜곡과 국정농단, 그에 앞선 이명박의 4대강 훼손 등에도 탐욕에 눈먼 인텔리겐차들이 공범행위를 해왔음이 명백하건만, 그들 중 책임지려는 이는 아무도 없다.최근 미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가 당선된...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PDF와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PDF와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세르주 알리미
세르주 알리미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프랑스어판 발행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