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1936년, 승리를 위한 단결
1936년, 승리를 위한 단결
  • 장 비그뢰
  • 승인 2016.12.02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36년 파리 ~ 2016년 서울



1936년의 파리는 80년의 긴 시간과 지구반대편이라는 공간적 거리가 있지만, 격변의 시기를 맞고 있는 우리로서는 시사하는 바가 많다.당시 극우의 준동에 맞서 노동자, 농민, 일반 시민, 지식인, 학생들을 지지기반으로 한 공산주의자, 사회주의자, 무정부의자(아나키스트)들이 좌파연합 ‘인민전선’을 구축해 마침내 정권을 잡았고, 스페인 등 주변국에까지 영향을 미쳤다.그러나 계파 간 분파주의와 반대파들의 방해 책동으로 인해 2년도 되지 않아 인민전선은 우파와 손을 잡으며, 비시정권이라는 괴물 파시즘을 맞게 된다.2016년의 서울, 광화문 광장에 1백만 명이 훨씬 넘는 노동자, 농민, 시민, 학생, 지식인들이 비정상적인 ‘파시즘적’ 정권에 저항해, 수 주째 시위를 벌이고 있다.과연 우리가 꿈꾸는 정권을 우리 손으로 만들고, ‘악의 세력’의 귀환을 막을 순 없을까?
사회적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장 비그뢰
장 비그뢰 부르고뉴 대학의 현대사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