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03월호 구매하기
벨기에 왈로니아의 저항, 허세인가 돌파구인가
벨기에 왈로니아의 저항, 허세인가 돌파구인가
  • 라울 마르크제나르
  • 승인 2017.01.02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U와 캐나다 간 포괄적 경제무역협정(CETA)
유럽연합(EU)과 캐나다는 2009년부터 EU-캐나다 간 자유무역협정(FTA)인 ‘포괄적 경제무역협정(CETA)’을 극비리에 협상해 2016년 10월 27일 체결 예정에 있었다.그러나 서명식을 13일 앞두고, 사회당이 이끄는 벨기에 왈로니아 지방정부가 연방정부의 CETA 체결에 동의하지 않았다.왈로니아의 반대는 유럽의 지도자들에게 있어 청천병력과 같았으며, 국민들에 대한 경멸심을 표출하는 계기를 제공했다.결국 왈로니아 지방정부 총리인 폴 마그네트는 2015년 여름 그리스 총리인 알렉시스 치프라스를 비롯해 ‘감히 순응하지 않은 자’들과 같은 처지에 놓였으며, 그는 유럽위원회의 포화를 받게 됐다.협박을 동반한 마라톤협상 끝에, 마침내 왈로니아 지방정부는 새로이 구상된 협정에 동의했다.일각에서는 왈로니아 지방정부의 동의는, 그리스 정부가 결국 긴축정책의 수용을 타협했던 것과 같은 경우로 해석한다.그러나 면밀하게 분...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하시면 2008년 10월 이후 온라인 기사와 PDF 파일 전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회원은 과거 기사 일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에서 신청 또는 info@ilemonde.com로 성함, 아이디, 연락처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정기구독자님이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바랍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