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7월호 구매하기
소비제국에서 진실된 욕구를 찾는 법
소비제국에서 진실된 욕구를 찾는 법
  • 라즈미그 크쉐양
  • 승인 2017.02.01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내게 달을 돌려줘>
전후 자본주의의 핵심은, 변화에의 의지를 소비에 대한 채워지지 않는 욕망 쪽으로 이끄는 데 있다.그러나 이 모델은 현재 천연자원의 고갈이라는 한계에 부딪힌 상태다.만족스러운 동시에 지속가능한 삶의 방식을 모색하려면, 소비의 제국을 거부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가장 먼저,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봐야 한다.
생태학적 변화는 소비과정에서도 선택을 요구한다.그러나 선택의 근거는 무엇인가? 미래사회에서도 여전히 충족할 수 있는 합당한 욕구와, 충족하기를 거부해야 하는 이기적이고 비이성적인 욕구를 어떻게 구분할 것인가? 에너지전문가들이 공동집필한 도서 <네가와트 선언(Manifeste négaWatt)>은 최근 출간된 정치생태학 전문도서들 중에서 탁월하기로 손꼽힌다.이 책은 우리에게 위와 같은 질문을 던진다.(1) ‘네가와트(NégaWatt)’...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PDF와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PDF와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라즈미그 크쉐양
라즈미그 크쉐양 사회학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