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06월호 구매하기
합법적 대량학살, 동물 겨냥한 전쟁의 광기
합법적 대량학살, 동물 겨냥한 전쟁의 광기
  • 전채은
  • 승인 2017.02.01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대 최악의 조류독감이 발생했다.보상금만 2천 3백억 원, ‘살처분’된 닭과 오리는 3천 만을 넘어섰다.2003년 국내에서 처음 발생한 조류독감은 2~3년 주기로 발생하다가 2014년 이후 매년 발생하고 있으며, 도살되는 동물의 수는 계속 늘어나고 있다.왜, 무엇 때문에 이런 잔혹한 살상이 계속되는가? 10년 째 계속되고 있는 조류독감 살처분 논쟁을 근본부터 되짚어보고자 한다.



(장면#1.) 하얀 방역복 차림의 사람들이 엄청난 양의 포대를 농장 밖에 쌓기 시작했다.굴착기는 땅을 파고 사람들은 구덩이 안에 포대를 던져 넣었다.산처럼 쌓인 포대는 꿈틀대기도 했고 조금 열린 입구 사이로 짐승의 날개가 삐져나오기도 했다.포대가 열리고 그 중 몇 마리의 짐승은 날개를 푸드득거리며 발버둥 쳤다.그것도 잠시, 몸부림은 흙으로 뒤덮혔다.(장면#2.) 가슴에 독특한 문양을 단 수용복 차림의 사람들이 일렬로 서서 건물 안으로 들어갔다.관...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PDF와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PDF와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정기구독자님이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바랍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