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1월호 구매하기
자유주의자들에게 속지 마라!
자유주의자들에게 속지 마라!
  • 슬라보예 지젝  철학자
  • 승인 2017.06.01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르 펜이나 마크롱이나···
그렇다, 르 펜은 위협이다.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우리 모두 마크롱을 지지한다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히려 그 문제의 원인을 돕게 되는 일종의 악순환에 갇히게 되는 것은 아닌가?


반(反) 어산지, 친(親) 힐러리 성향의 자유주의 좌파를 대변하는 영국 일간지 <가디언(The Guardian)>에 실린 논평 제목이 모든 것을 말해주고 있다.“르 펜은 극우 성향의 홀로코스트 수정주의자다.마크롱은 그렇지 않다.어려운 선택인가?”예상대로 이 글은 “투자은행가(1)인 것이 홀로코스트 수정주의자인 것과 유사한가? 신자유주의가 네오파시즘과 같은가?”라는 문장으로 시작하면서, 2차 결선 투표에서 “정말로 내키지 않지만 이제는 마크롱에 투표하겠다”는 좌파들의 조건부 지지조차 조롱하듯 묵살한다.이는 최악의 자유주의 측 협박이 아닐 수 없다.“누구든 무조건 마크롱을 지지해야 한다.그가 신자유주의 중...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PDF와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PDF와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