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유럽이 산업전쟁에 뒤쳐진 이유
유럽이 산업전쟁에 뒤쳐진 이유
  • 장미셸 카트르푸앙  언론인
  • 승인 2017.06.01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년 12월 2일 처음으로 유럽연합(EU)집행위원회가 유럽 방위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발표했다.2020년부터 연간 55억 유로의 예산을 투여한다는 계획이다.그러나 유럽 산업의 역사를 뒤돌아보면, 아무리 작은 약속이라도 끝내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부지기수였다.


EU산업정책은 흡사 UFO를 닮았다.사람들은 그것의 존재를 믿으며, 그것에 대해 자주 이야기한다.그러나 정작 그것의 정체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지 못한다.보통 EU산업정책의 존재를 굳게 믿는 사람들은 그것을 단 한 단어로 표현하곤 한다.그것이 바로 ‘에어버스’다.반면 EU산업정책의 존재를 믿지 않는 사람들은 이미 고철 더미로 폐기물 처리장 신세가 된 수많은 산업 쓰레기들을 줄줄이 열거하곤 한다.사실상 에어버스는 아리안스페이스(유럽 각국이 유럽우주국ESA에 의해 개발된 아리안 로켓을 실용화하기 위해 공동으로 설립한 기업-역주)와 함께 성공적인 유럽 산...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