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마크롱에 투표 안하면 ‘히틀러’가 등장하는가?
마크롱에 투표 안하면 ‘히틀러’가 등장하는가?
  • 피에르 랭베르 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기자
  • 승인 2017.06.01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 국민전선(FN)의 마린 르 펜 후보가 대통령 선거 결선에 진출해서 기자들이 얻은 장점이 있었다면, 언론인의 직업윤리 중 하나인 신중함을 가질 필요가 없었다는 점일 것이다.또한, 거대 언론들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 즉, 이들의 정치적 영향력을 바라볼 수 있는 기회도 얻을 수 있었다.<리베라시옹>(2017년 5월 6일자)은 공개되지 않은 이런 방침을 다음과 같은 제목으로 요약했다.

“당신이 하고 싶은 대로 하라, 하지만 마크롱에게 투표하라.”
“마크롱에게 투표하라” 하지 않으면 어쩔 것인가? 2002년 4월, 장마리 르 펜이 예상을 뒤엎고 결선에 들이닥쳤을 때 신문사들의 편집책임자들은 국민전선의 승리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1) 그럼에도 그들은 진정한 반(反)인종차별감정을 이용해 프랑스 국민 대다수에게 강압적인 메시지를 보냈다.“일요일(대선투표일)에 둘 다 싫다면, 월요일(당선자)에는...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