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어느 사회주의자의 기억 또는 망각?
어느 사회주의자의 기억 또는 망각?
  • 세르주 알리미
  • 승인 2010.04.09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오넬 조스팽 프랑스 전 총리가 최근 내놓은 회고록은 특별히 충격적인 사실을 폭로하거나 반향을 일으키는 분석을 내놓은 것은 아니다.오히려 그가 독백처럼 문제를 제기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 회고록이다.(1) 그렇다고 책이 재미없다는 뜻은 아니다.트로츠키주의 운동가에서 사회당 총재를 지낸 프랑스 좌파의 거물 중 한 명이던 조스팽의 면모를 살펴볼 수 있는 책이다.‘우리에게 중요했던 시기가 기억난다’, ‘혁명가는 혁명을 해야 한다’, ‘유럽에서는 혁명이 일어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해 난 혁명가가 되지 않았다.대신 개혁으로 행동해야 한다고 생각했다.같은 길을 간 프랑스인들이 많은 것 같다’. 이같은 구절이 인상 깊다.조스팽은 그의 저서 <리오넬이 조스팽 이야기를 들려줄 때>(Lionel raconte Jospin)에서 자화자찬이라는 오류를 범하지 않기 위해 애쓴다.좌파가 정권을 잡는 데 실패한 것은 시기...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