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노엄 촘스키는 누구인가
노엄 촘스키는 누구인가
  • 르 디플로
  • 승인 2010.05.10 13:0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에 지속적으로 글을 써왔다.그가 <르 디플로>를 ‘세계를 보는 창’이라고 평가한 것도 그런 인연과 닿아 있다.촘스키의 발언 중 상당 부분은, 본지에 기고한 글을 포함해, 미국의 대외정책 비판에 집중된다.그러나 그는 다른 주제에 대해서도 폭넓은 관심을 보여왔다.그의 사상과 관심 분야를 한눈에 볼 수 있게 그가 썼던 글들을 골라 발췌한다.

세계는 변화한다
최근의 역사적 사건 중에서 예를 하나 들어보자. 여성운동은 어떨까? 내 할머니에게 자신이 억압받았다고 생각하는지 물어본다면 그녀는 질문의 의미 자체를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같은 질문을 내 어머니에게 해보면 어떨까? 그녀는 자신이 억압받는다는 느낌을 가졌겠지만 드러내놓고 항의하지는 못했을 것이다.어머니는 결코 아버지와 내가 부엌일을 하게 내버려두지 않을 것이다.부엌일은 우리 몫이 아니었으니까. 남자는 그보다 더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르 디플로
르 디플로 info@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