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모기는 모든 인간에게 평등하지 않다
모기는 모든 인간에게 평등하지 않다
  • 소냐 샤
  • 승인 2010.05.10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이나 도시에서 말라리아를 퇴치하는 방법은 간단하다.모기에 노출되는 것을 줄이고, 모든 환자를 약으로 치료하고, 감염된 여행자를 돌봐 새로운 기생충 유입을 예방하면 된다.이론상 이렇게 하면 말라리아(또 다른 이름 ‘학질’)를 영원히 퇴치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이 질병의 보균자가 인간에 국한될 때다.황열(黃熱), 콜레라 혹은 독감처럼 말라리아가 알려지지 않는 바이러스를 지니고 있고, 이 바이러스가 야생동물의 혈액에 숨어 지낼 수 있다면, 향후 말라리아 퇴치 전쟁은 해봐야 질 게 뻔한 전쟁이다.

한편 프랑스와 가봉의 전문가로 구성된 말라리아 연구팀은 사람들이 오래전부터 믿었던 것과 달리 말라리아기생충(Plasmodium)의 전염 시스템이 모기와 사람 간에만 국한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최근 밝혀냈다.혁신적 방식을 통해, 말라리아기생충의 경로를 추적해온 이 연구원들은, 카메룬과 가봉에 서식하는 고...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소냐 샤
소냐 샤 info@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