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그들의 생태론과 우리의 생태론
그들의 생태론과 우리의 생태론
  • 앙드레 고르
  • 승인 2010.05.10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찰력 있는 철학자 앙드레 고르는 1974년 발표한 글에서 산업체와 여러 금융그룹, 한마디로 자본주의가 생태론을 다시 거둬들일 것이라 예견했다.

생태론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보통선거나 일요일 휴무에 대해 말하는 것과 차이가 없다.우리들의 요구에 부르주아와 체제 지지자의 첫 단계 반응은 ‘너희들은 몰락, 즉 무질서와 반계몽주의의 승리를 원하는 것’이라고 한다.그러고 나서, 물적 조건과 민중의 압력이 불가항력인 상태에 이르는 다음 단계에서는 지난 날 거부했던 요구를 그때서야 허락해주지만, 정작 근본적으로 변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게 된다.

 보통선거와 생태론의 같은 점

경영자들이 여러 생태론적 요구를 고려해야 하는 단계에서도 그들 내부에는 반대하는 자들이 많이 남아 있었다.하지만 마침내 자본가에게는 이런 요구를 받아들이는 데 충분한 지지자들이 생겼고, 이를 수용할 수 있을 만한 자본력도 확보되었다...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